닫기
주제선정이유 신학기 신학생: 신학 입문 101

우리에게는 신학이 필요합니다. 참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기 위해, 또 참된 교회를 이루기 위해 다듬어져야 할 것이 많고 노력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지금 여기’에서 우리가 반드시 붙들어야 할 한가지 과제를 꼽으라면 신학 공부를 들고 싶습니다.

신학은 단순한 교리의 모음이 아닙니다. 어렵고 딱딱하기만한 학문도 아닙니다. 신학은 하나님과 세상에 대한 치열한 질문이고, 폭넓은 사유이며, 부단한 과정입니다. 성서를 해석하고, 역사를 성찰하며, 지금 여기에 필요한 실천을 행하는 것이 신학입니다. 그리스도인들 안에 신학적 사유와 실천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을 때 교회는 흔들리고 신앙은 왜곡됩니다.

신학의 세계에 첫 발을 들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입문서, 신학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책들을 청어람 ARMC와 함께 골라보았습니다. 새로운 각오로 신학의 길에 입문하는 신학교 신입생들이나, 신학적 소양을 갖추려는 교양 독자들을 위한 책들입니다. 성서, 역사, 전통, 현실에 대한 책들을 두루 갖추어보았습니다. 부디 쏟아지는 책들 사이에서 당신을 자유로우면서도 굳센 신앙으로 이끌어줄 한 권의 책을 만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청어람 ARMC 박현철 연구원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IVP 성경주석 세트B신학 공부의 첫걸음은 뭐니뭐니해도 성경 연구고, 이를 위해서는 주석의 중요성을 빼놓을 수 없다. 처음에는 좋은 주석을 고르는데에만도 많은 공부가 필요하고, 주석을 하나씩 구비하는 것도 부담이 적지 않다. 단언컨대 IVP의 단권주석과 난제주석으로 시작하면 실패도 후회도 없을 것이다.
신학공부이 책은 논리적으로 구성된 신학의 주요한 문제와 체계를 매끄럽고 평이한 언어와 예리한 질문으로 풀어낸다. 신학이라는 학문을 딱딱하게 느끼는 이들의 두려움을 해소하고, 도리어 신학의 아름다움과 풍성함을 맛볼수 있게 해 주는 좋은 입문서다.
101가지 철학개념서양사상사에서 신학과 철학은 함께 발전해왔기에 신학을 이해하는데 있어 철학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존재론, 현상학, 자연신학 등 신학을 공부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기초 개념들을 간결하게 소개한다. 일독한 후, 늘 옆에 두고 참고할만한 책이다.
설교자의 일주일설교자가 되고자 한다면 이 책으로 준비하라. 설교자가 일상에서 수행해야 할 일들을 하나하나 점검하며 설교 준비, 설교문 작성과 설교 전달, 나아가 설교자로서의 소명까지 점검한다. 신약학자이자 목회자인 저자의 장점이 고스란히 드러나있다.
성서, 역사와 만나다이 독특한 책을 '성서문화사'라고 할 수 있을까? 타종교, 그리고 인류의 역사와 문화 속에서 성서가 영향을 끼치고 또 받아온 모든 과정을 잘 드러낸다. 성서를 이해하고 기독교를 이해하는 우리의 시각을 크게 확장시켜줄 책이다. 신학을 공부할 이들도, 이제껏 공부한 이들도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이다.
기독교, 그 위험한 사상의 역사알리스터 맥그래스는 교과서로 쓰일만한 신학 입문서를 여러권 썼다. 그 중 어느 책을 골라도 신학의 기초를 다지기에 부족함이 없지만, 이 책이야말로 단연 첫머리에 꼽을 수 있다. 맥그라스는 역사신학자로서의 역량을 십분 발휘하여 개신교가 가진 역사적, 문화적 유산과 가치를 도드라지게 드러낸다.

KYOBO 교보문고

검색영역

닫기
공유하기

메뉴

공유하기